티스토리 뷰

혼공머신

[혼공머신] 혼공학습단 활동 시작

게으른 the lazy 2022. 7. 3. 23:57

이미지 출처: yes24

 

한빛미디어에서 주최하는 혼공학습단에 선정되어 7월 4일부터 활동을 시작합니다. (모집안내 링크) 책을 하나 골라서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는 것인데, 자바스크립트, C언어, R 데분 등 다양한 주제가 있었지만 저는 과감하게(?) 머신러닝+딥러닝을 골랐습니다. 사실 미션은 어렵지 않습니다.

 

미션입니다. 두둥.

 

이 정도 미션도 수행하지 않았다면 그냥 공부를 안 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 것 같군요. (말넘심?)

 



얼마 전 박조은(유튜브 채널 오늘코드) 님의 발표를 듣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발표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 말고 일단 뭐라도 해라.

 

 

자괴감, 한심스러움, 계획만 무성하고 실천에 옮기지 않는 자신에 대한 자책감... 반성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겠습니다. 앞으로 8월 21일까지 공부한 내용을 주1회 이상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딱히 중요하지는 않은 이야기

 

기계학습을 처음 접한 것은 아마 박사 1년차 때 ‘신경회로망Neural Network’ 과목이었을 겁니다. (교재: Neural Network – A comprehensive Foundation, Simon Haykin)

 

책 참 안이쁘다...

 

물론 과목의 디테일은 전혀 기억에 남아있지 않습니다(...). 희미하게 남아있는 지식은

 

  • 뉴런 하나의 동작은 아주 심플하다. 신호를 받아 간단한 함수를 거쳐 신호를 내놓는다.
  • 그런 뉴런 여러 개를 몇 개의 층으로 만들어서 엮는다.
  • 가중치를 잘 조절하면 신기하게 문제가 풀린다. 솔직히 왜 풀리는지는 모르겠는데 암튼 풀린다.

 

정도입니다. 올해 초 밑딥러 1권을 눈으로만(...) 일주일 만에 본 적이 있는데 역시 눈으로만 보니 남아있는 지식을 확인하는 정도밖에 되지 않더군요.


사실 기계학습을 딱히 좋아하지는 않았습니다. 연구분야가 주로 정확한 수학적 모델을 만들고 활용하는 곳이기 때문일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요즘 워낙 머신러닝/딥러닝이 핫해서 너무 모르면 안되는가 싶었고, 때마침 최근에 수학적 모델이 잘 안 만들어지는 연구주제를 접하다 보니 어쩌면 여기에 머신러닝이...?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잘 공부해서 연구성과물까지 나올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군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제 좌우명대로, 공부해서 나누겠습니다.

게으른맽랩

 

참고링크

 

 

 

[혼공학습단 8기] 모집 안내(~ 2022.06.26)

안녕하세요, 한빛미디어 혼공학습단을 운영하는 🧙‍♀️혼공족장🧙‍♀️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에 관심을 가지고 혼공학습단 8기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벌써 2022년 중간점검의

hongong.hanbi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