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tps://www.tutorialspoint.com/matlab/
매트랩 기본 문법과 사용법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한 페이지짜리 quick guide도 있습니다. (그 한 페이지가 엄청 길다는 건 함정) 영어이긴 합니다만 절대 어려운 영어는 아닙니다. 바꿔 말하면 이 정도 영어는 막힘없이 읽을 수 있어야 혼자 공부하기에 수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매트랩 코드를 웹브라우저에서 돌릴 수 있는 국내 사이트입니다. 무료회원은 파일크기와 일일 실행회수 등에 제한이 있기는 하네요. 유료회원은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월 10,000원 = 치킨 반마리 값) 매트랩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에서 간단한 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군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octave라는 곳도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GNU octave라는 녀석도 있는데 이건 좀 더 연구해보고 자세한 내용을 올리겠습니다.
http://soen.kr/
매트랩은 아닙니다만... C/C++ 교육자료가 올라와 있습니다. "혼자 연구하는 C/C++" 1권, 2권 내용인 듯 하네요. C/C++ 관련 온라인 자료를 많이 찾아봤지만 여기만큼 쏙쏙 이해되는 곳이 없더군요. 번역서가 아닌, 국내 개발자 분이 직접 쓰신 내용이기도 하고, 다른 자료들에 비해 쉬운 말로 써놓아서 매우 잘 읽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장 C/C++을 쓸 일이 없더라도 오랫동안 프로그래밍을 해야 한다면 공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TIOBE Index 기준으로 C는 부동의 2위이고 C++은 5위를 벗어난 적이 (아마도) 없을 만큼 많이 쓰는 언어니까요. 특히 하드웨어 제어를 하거나 속도가 중요한 경우는 C/C++를 많이 씁니다. 공학전공을 살려 취업을 하시는 분들은 공부해두면 도움이 많이 되겠지요. 물론 C/C++도 완벽한 언어는 아니고 (완벽한 언어는 없기도 하지만...) 단점도 많이 지적되고 있고 파이썬 등이 많이 치고 올라오기는 했습니다만, 적어도 한동안은 그 입지가 흔들릴 일은 (아마도) 없을 겁니다. (점점 자신없어 보이는 건 기분탓)
본인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특정 언어에 국한시키지 않고 좀 더 포괄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C/C++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매트랩은 개발초기부터 꽤 오랫동안 인기 언어들과는 다른 독자노선을 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다른 언어의 요소들을 흡수하기 시작했습니다. OOP와 string 등이 그 예가 되겠네요. 그런 관점에서 보더라도 매트랩에 비해 상대적으로 low-level 언어인 - 즉 추상화가 적은 - C/C++을 배워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ece.uwaterloo.ca/~nnikvand/Coderep/gui%20examples/A4-Gui_tutorial.pdf
제가 매트랩 GUI를 공부했던 tutorial 자료입니다. 초보자용으로 쉽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만 따라해봐도 GUI 기본은 익힐 수 있습니다. 원래 자료가 있던 웹페이지는 없어진 듯 하고 위 링크에 pdf로 남아있네요. 혹시 위 링크가 막히면 댓글 달아주세요. pdf 보내드리겠습니다.
GUI 만들기는 생각보다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코드 레벨에서 하던 모든 행위를 숨기고 UI를 통해서만 사용자와 PC가 대화하도록 해야 하니까요. 재밌으면서 어렵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우리가 쓰는 대부분 소프트웨어는 UI와 사용법만을 제공하지요. GUI 설계 및 개발을 통해 개발자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말도 있지요. "너의 프로그램은 항상 바보와 미친놈만 쓴다." 애써 짠 코드가 빛을 보려면 결국 나 외의 누군가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매트랩 GUI는 UI 설계/개발 경험의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별로 안 어렵거든요. 해보시면 압니다.
이 외에 좋은 사이트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helf'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commended sites for self-studying (0) | 2018.10.05 |
---|---|
선반입니다. Shelf contains... (0) | 2018.10.01 |